2019년 7월 국내 스테인리스강(STS) 제조업체들의 냉간압연강판(CR) 표면사상별 판매를 보면 2B 제품의 판매가 크게 줄었다. 2D 제품 판매도 함께 감소한 반면 기타 제품 판매는 두 자릿수로 크게 늘었다.
다양한 표면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일반적인 표면 제품의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.
2019년 국내 스테인리스강(STS) 제조업체들의 냉간압연강판(CR) 표면사상별 판매를 살펴보면 2B 제품이 48.1% 판매로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으며, 뒤를 이어 2D 제품이 24.8%, BA 제품이 8.7%, HL 제품이 5.2%, N0.3·NO.4 제품이 1.7%, HT(고경도재) 제품이 0.2%, 기타 제품이 11.3%로 나타났다.
이 중 7월 2B 제품 판매는 48.1%로 2016년 6월의 49.0% 이후 26개월 만에 처음으로 50%를 밑돌았다. 전월 대비로는 4.1%p가 줄었다. 2B 제품 다음으로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2D 제품 판매도 24.8%로 전월 대비 1.9%p가 감소했다. 반면, 기타 표면 제품 판매는 11.3%로 2016년 10월의 10.0% 이후 34개월 만에 두 자릿수 판매량을 기록했다.
한편, 올해 1~6월 STS 냉연 표면사상별 판매는 2B 제품이 52.2%, 2D 제품이 25.2%로, 전년 상반기 대비 2B 제품 판매는 1.2%p가 감소한 반면, 2D 제품 판매는 0.2%p가 증가했다. 광휘소둔(BA) 제품은 9.2% 판매로 전년 상반기와 같은 수준을 기록했으며, 헤어라인(HL) 제품은 4.5%로 1.0%p가 늘었다. 이 밖에 N0.3·NO.4 제품과 HT(고경도재) 제품 판매는 각각 1.5%와 1.0%로, 전년 상방기 대비 0.2%p와 0.1%p가 감소했다.